본문 바로가기

Kitchen Garden/Root(뿌리채소)

우엉잎을 본적 있어요? 식용과 관상용 우엉 기르기

지난 3월 나무 그늘 아래 심었던 우엉은 잎이 연잎처럼 크고 사슴이 먹으려고 접근하지 않고,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이 있다. 그래서 사슴이 자주 나타나 망쳐놓는 그늘 정원에 심을 것으로 우엉은 제격인것 같아 내년엔 랜드 스케이핑용으로 쉐이드 가든에 씨를 뿌려볼 예정이다.


Before- After : 그늘 정원 랜드스케이핑으로 심은 우엉,  유진의 정원 2016


년내내 커다란 잎을 보는 재미로 기르고 가을되면 뿌리를캐서 요리에 쓰는 우엉이지만나는 몇해전 겨울에 한국을 방문하였을때 사온 말린 우엉차으로 차를 끓여 먹다가 아주 혼난일이 있다몸이 으슬으슬 춥더니 급기야 온몸이 차가와지면서 급격히 체온이 내려가 몸이 흔들릴 정도로 오한이 나서 한참을 이불을 뒤집어 쓰고 체온을 높여야만 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우엉차의 부작용인것이다그러니까 몸에 열이 없는 사람이 집중적으로 우엉차를 마시면 일어날수 있는 일인데, 그 다음날 모과차를 끓여서 마시니까 반대의 현상이 일어났다.  알고보니, 모과차는 몸이 따뜻지는 차이고 우엉차는 몸이 차가와지는 차이다. 이처럼 제대로 알고 먹고 마시는 일이 때론 아주 중요한 일인것이다.


다음은 유진의 오가닉 효소 식탁- 부엌 사전에 등록할 2016년 버젼 우엉에 관한 총체적 지식이다.


 

우엉 씨앗의 생김새,  같은 구역에 심을 도라지와 황기와 비교 사진

 


우엉(Burdock, Arctiu) 엉겅퀴족, 국화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자라는 식물이다. 우엉은 약간 습한 토양을 좋아하고 봄에 파종하여 가을과 겨울에 걸쳐 수확하는데뿌리가 30~60㎝까지 자라고 줄기와 잎이 나온다. 병이 거의 없고 추위에도 강하며 토질을 가라지 않아 키우기 쉽다우엉의 성장시기는 지역에 따라  4~6개월이 걸리는데서리내리기전 가을에 파종한 우엉은 다음해 57월 수확이 가능하다.


우엉은 뿌리가 큰 것이 값이 비쌌지만, 커지면 질겨질 우려가 있어어린 우엉으로 수확하는 것이 좋고, 줄기와 함께 수확시 뿌리에서 6 - 9cm를 잘라 잎은 버린다나의 경험상, 우엉을 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스파라거스 심을때와 비슷하게 땅을 깊게 파서 도랑을 만든 후 부드러운 흙으로 채우고 씨를 심는 것인데, 나보다 더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비료포대에 기르기를 권하기도 한다.


 

유진의 뿌리채소 정원 2015, 씨를 뿌린후에 나온 우엉잎.

우엉잎은 보드랍고 약간 끈적임이 있다. 유진의 뿌리채소 정원 2015

 

 

우엉의 품종으로는 뿌리가 길고 굵은 것, 뿌리가 짧은 것이 있다. 초여름에 출하되는 봄 우엉이 향과 맛에서 뛰어나며 뿌리의 굵기가 2cm 이하로 가는 것이 맛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어린 우엉, 유진의 뿌리채소정원 2015

 

 

다양한 우엉요리, 황유진의 오가닉 효소 식탁 블로그 우엉에 해당되는 글 30

 

 

어린 우엉 뿌리를 이용한 일본의 요리 긴삐라(kinpira, 고보) 채썬 우엉에 간장, 설탕, 미림 또는 술, 참기름을 섞어 당근과 졸인 요리가 유명하다. 영국에서는 중세에서 지금까지 오랫동안 우엉을 민들레와 함께 청량 음료에 사용해 왔고 유럽​​에서는 맥주의 쓴맛(bittering) 사용하였다.


우엉에는 식이 섬유, 칼슘, 칼륨, 아미노산이 적정량 들어있고 칼로리가 낮다. 우엉뿌리가 자라면서 진흙 투성이의 짙은 색과 거친 원인이되는 것은 탄닌과 철 복합체인 폴리 페놀 산화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서이다뿌리에는 이눌린과 약간의 팔미트산이 들어있다.

 

세계적으로 알려진 우엉의 민간 약초 요법에서 건조우엉은 발한(해열), 이뇨 및 혈액 정화제로 쓰였으며, 항균, 가래, 기침, 인후통, 독충의 해독, 위장장애, 관절통 (류마티스), 통풍, 방광염, 고혈압간 질환, 여드름 및 건선, 두피의 종기, 습진 등을 치료하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한국의 일부 백과사전에는 우엉이 하복부 장내 통증과 중풍에도 효과적이다고 쓰여져 있다.

유럽에서는 우엉 오일 추출물(가시 오일) 두피 치료로 사용되는데,


현대 연구에서 우엉 오일 추출물은 식물 스테롤과 필수 지방산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엉은 최유제(Galactagogue)로 여겨 수유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동물연구에서자궁의 자극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우엉잎은 식물이 생산하는 락톤에 의해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성 접촉 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글은 QUEEN 여성잡지 2016년 11월호에 실린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