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ible Plants Study/Trees

죽은 나무에서 사는 신비한 약용 버섯들

2017년 새해 연초 며칠은 걷기 운동을 가까이 하려는 다짐으로, 옆지기와 함께 가까운 주립공원으로 하이킹을 나갔다. 첫날은 처음 발견한 트레일(trail)을 따라 무작정 오래 걸었고, 둘째 날은 영하권인 날씨에 산길은 낙엽조차 얼어버린 빙판길이라 쉬엄쉬엄 천천히 걸었는데, 그러다 보니 산속에서 폭우나 바람에 뿌리가 흔들려 쓰러져 베어진 나무들에서 자라나는 것들를 관찰하다가 결국 버섯헌팅 놀이를 하게 되었다. 


새해맞이 하이킹. 미국 워싱턴주(WA, USA). 


죽은 나무에만 사는 버섯들!! 키가 큰 나무에 달린 버섯들도 나무를 따라 올려보면 어김없이 윗둥이 잘려진 죽은 나무에 달려있었다. 개울가에 가로로 쓰러진 통나무 밑에 여러개가 달린 버섯들과 높은 나무에 부채나 말굽모양의 풍선처럼 매달린 버섯들은 나무의 일부처럼 단단한 재질을 하고 있어, 때론 자갈로 쳐 따기도 했는데, 이러한 나무에 서식하는 야생 버섯 사냥은 옆지기에게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 


나무를 따라 올려다 보면 어김없이 죽은나무에 매달려 사는 약용버섯들, 미국 워싱턴주(WA, USA). 


겨울이라 침엽수만 보이는 지역, 뿌리가 썩은 나무, 개울가에 쓰러진 통나무에 자라는 약용버섯들. 미국 워싱턴주(WA, USA). 


적어도 3종의 약용 버섯 사냥. 바구니에 담아 습기가 많은 쪽을 위로 놓고 장작 난로가에서 말리는 중. 미국 워싱턴주(WA, USA). 


배낭에 챙겨 가져간 쇼핑봉투에 버섯채집한 것을 담아보니 어림잡아 10 킬로그램은 될듯이 아주 무거웠다. 집에 돌아오자 마자 바구니에 담아 장작난로불 옆에서 말리는 중에, 흔히 알려진 약용버섯일수도 있겠다 싶어 리서치를 해보기로 하였다.


불로초 속 영지버섯 (Ganoderma)으로 추정되는 야생 버섯. 미국 워싱턴주(WA, USA). 


말똥 진흙 버섯, 상황 버섯( Phellinus igniarius)으로 추정되는 야생 버섯. 미국 워싱턴주(WA, USA). 


"먼곳에 있지않아요. 

내곁에 가까이 있어요~

상황버섯, 영지버섯, 소나무 잔나비 버섯

어머머...그런게 이런거였다니!! "


이번 하이킹에서 발견한 버섯은 상황버섯 혹은 영지 버섯으로 추정되는 것이지만, 이전에 같은 장소의 하이킹서 봐왔던 버섯들까지 이번 리서치에 포함시켰다. 순서는 말굽버섯으로 시작하였는데, " 상황버섯, 영지버섯등 그동안 멀게만 느껴졌던 특수 약용 버섯이 내 주변에 야산에 있구나" 라는 알게되는 예상외의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약용버섯이라는 추정으로 현재 바구니에 말리는 중인 이들 야생버섯들은 아직은 그래도 생소하므로 건조후에 차를 만들거나 하는 식의 식용이 아닌, 먼저 예를 들면, 목욕물이나 머리 감는 물 또는 샴푸의 재료등의 외용으로 사용해 볼 예정이다. 

다음은 이번에 우연히 헌팅한 약용버섯에 대한 알고 싶었던 정보들을 정리한 것이다. 


죽은 나무에서 사는 신비한 약용 버섯들...

1) 말굽 버섯(Hoof fungus, Tinder Polypore, Fomes fomentarius):

틴더 팔리포어( Tinder Polypore, Fomes fomentarius)은 말굽 버섯(Hoof fungus)이라고 불리어 지는데,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북미에서 발견되며, 죽어가는 자작나무를 비롯해 여러종류의 죽은 나무의 부서진 나무 껍질을 통해 담자균이 생성되면서 서식된다.

말굽버섯의 학명인 부싯깃버섯( tinder polypore )이라는 이름은 불을 지필때 점화제로 많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붙여진것으로 추정되고, 반대로 얼음장수 버섯(Iceman fungus)이라는 별명도 있다. 말굽버섯은 약용버섯에 속하며, 전통적으로 지혈제로 사용하였고, 항 박테리아 및 항 바이러스 성이 입증되었다. 한국에서는 해열, 이뇨, 눈병, 복통, 감기, 변비, 폐결핵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버섯은 발굽 모양으로 가로 5 ~45 cm, 폭 3 ~25 cm, 두께 2 ~25 cm 까지 작은 크기에서 거대한 크기로 자라난다. 색은 보통 갈색이지만 보통 밝은 갈색 또는 회색으로 밝은 회색, 은빛 회색에서 완전히 검은 색까지 다양하다. 신선한 버섯일때 속살은 단단하고 섬유질이며 계피색의 갈색이다. 윗면은 거칠고 울퉁 불퉁, 나무처럼 딱딱하다. 성장 기간동안 테두리는 희끄무레하다. 말굽버섯의 착색과 크기는 표본이 자란 곳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말굽버섯은 단독으로 자라기도 하지만, 여러 개의 자실체가 메인 줄기에서 발견 될 수도 있다.북반구 지역에서는 자작나무(birch)에서 말굽버섯의 서식이 가장 흔한 반면, 남쪽에서는 너도밤나무(beech), 지중해에서는 참나무(oak)가 더 일반적이다. 

그외에도 말굽버섯은 단풍 나무, 체리, 북미산 호두나무 히코리(hickory), 포플러(poplar), 버드 나무(willow), 오리나무(alder), 북미산 자작나무(hornbeam), 플라타너스(sycamore) 침엽수에서도 자란다. 

봄에 매우 많은 수의 포자가 생산되고, 가장 활발한 성장 기간은 초여름과 가을 사이이다. 버섯의 레이어 또는 경계 라인이라고 부르는 검은선은 곰팡이 또는 식물 물질을 멜라닌으로 전환시키는 페놀 옥시다제 (phenoloxidases)라는 효소에 의해 발생한다. 이 버섯은 다년생으로 통나무가 완전히 파괴 될 때까지 30 년까지 생존할 수 있다. 말굽버섯의 내피는 아마도우(Amadou)라는 섬유질 재료로 모자나 장갑, 의복을 만드는 데 사용하며, 질소 함량이 높아 숲의 식량 공급원이기도 하다. 

비슷한 모양의 버섯과 말굽버섯을 구별하는 쉬운 방법은 버섯속살의 작은 조각에 수산화 칼륨 한 방울을 떨어뜨렸을때, 화학 반응이 핏물같은 적색으로 변화되면 말굽버섯이다.

내가 사는 지역에서 지금까지 본 말굽모양 혹은 부채모양의 약용 버섯으로는 2) 말똥 진흙 버섯 (상황 버섯, Phellinus igniarius), 3) 불로초 버섯 (Ganoderma), 4) 잔나비 버섯(Fomitopsis pinicola)이 있다. 

약용버섯의 주요 식용법으로는 주로 뜨거운 차나 차가운 음료로 마시는 것이 권장된다.


2) 말똥 진흙 버섯, 상황 버섯( Phellinus igniarius):


말굽 버섯(Hoof fungus, 또는 상황 버섯( Phellinus igniarius)으로 추정되는 야생버섯, 미국 워싱턴주(WA, USA). 


펠리누스 이그니아리우스(Phellinus igniarius)의 일반적인 이름은 버드 나무 선반 (Willow bracket)과 불 스펀지 (Fire sponge)이며, 다년생 자실체이다.

단단한 나무같은 발굽 또는 디스크 모양으로 썩은 나무의 껍질이나 죽은 통나무에서 생긴다. 버드 나무, 자작 나무, 오리나무(alder)등 넓은 잎이 활엽나무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윗면은 어둡고 금이 간 표면으로 덮여 있으며, 줄기는 초기 단계에서만 보이고, 처음부터 단단한 질감으로 자라나 수년간 성장이 지속되며 매년 새로운 표면층을 만들어낸다. 미국에서는 점화제의 소재로 인기가 많다.


말굽 버섯(Hoof fungus, 또는 상황 버섯( Phellinus igniarius)으로 추정되는 야생버섯, 미국 워싱턴주(WA, USA). 

보통 지름 5 ~ 20cm, 드문 경우 40cm까지 나온다. 두께도 보통 2-12cm에서 20cm까지 다양하다. 밀도가 작은 회백색의 갈색 모공을 가지고 있고, 새로운 층은 오래된 층에 겹쳐지는 튜브를 형성한다. 터지지 않은 오래된 포자는 튜브를 막히게도 하는데, 나중에 성장시 밀봉된 갈색 단면으로 나타난다. 성장할수록 단단해지고 건조함과 동시에 습도가 주어지면  부드럽다. 몸체의 냄새는 뚜렷한 버섯향을 지니고 있으며, 수산화 칼륨과 접촉하면 살은 검은 색으로 염색된다.

약용효과로는 항 종양, 면역세포 활성, 항암성으로 알려져 있다.


3) 불로초 속 영지버섯 (Ganoderma):

열대 지역에서 나는 것을 포함해 약 80 종이 있고, 전통적인 아시아 약용버섯으로 생물학적 치료 효과의 잠재력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버섯이다.  선반 버섯 또는 선반 진균( Shelf mushrooms or bracket fungi)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가노 더마 (Ganoderma)라는 이름은 그리스어로 " 빛나는 피부" 라는 뜻이다. 영지버섯(Ganoderma)의 특징은 크기가 대형이며, 다년생으로 단단한 선반형태의 말굽 버섯(Conks)의 형태이다. 줄기 유무에 상관없이 가죽같은 느낌을 주고, 상처가 생긴 살아있는 나무껍질이나 죽은 나무에서 부채나 발굽 모양으로 자란다. 내부층은 노란색에서 갈색의 이중벽을 가지고 있다.

불로초 속 버섯 (Ganoderma)에는 다당류와 같은 생 활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트리 파펜 노이드 (triterpenoid) 화합물은 인체내에서 사포닌 글리코 시드(Saponin glycosides)라는 당으로 나타난다. 이 당은 박테리아에 의해 장내에서 분해 되거나, 혈류나 세포막에 흡수되기도 한다.

불로초 속 버섯 (Ganoderma)의 잠재적인 치료 효과는 항암, 면역 조절, 항산화, 간 보호, 저혈당, 항균, 항 바이러스, 항진균,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등이다.


4) 잔나비 버섯, 소나무 잔나비 버섯(Fomitopsis pinicola):

크기는 최대 가로 30-40, 세로 25, 두께 10cm의 발굽 모양 또는 삼각형 모양의 단단하고 거친 질감이며 표면은 다소 매끄럽다. 처음에는 흰색가장자리를 가진 주황색을 띠고, 나중에는 짙은 붉은 색에서 갈색을 가지게 된다. 모공 표면은 옅은 황색에서 가죽색의 갈색을 띈다. 

주로 죽은 침엽수 또는 서양 헴록, 마운틴 헴록, 화이트 스프루스, 루츠 스프루스, 싯카 스프루스(Western hemlock, Mountain hemlock, White spruce, Lutz spruce and Sitka spruce)와 같은 상처가 생긴 살아있는 침엽수 나무에서 두꺼운 선반형태로 자라는데, 드물게는 활엽수에서도 발견된다. 

다년생으로 매년 새로운 모공 층이 생성되고 모공은 희끄무레하며 성숙하면서 약간 갈색을 띠게된다. 부싯깃 점화제(틴더, Tinder) 로서 유용하다. 약용 버섯 효과로는 항암,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다.

- 사진, 번역, 해설 by Yujin Hwang( CNC, 미국 공인영양컨설턴트).


이 글은 나머지 약용 버섯 사진을 촬영하는 대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 글을 쓰는 데 참조한 자료출처:

1-식용버섯: northernbushcraft. (2016).  Wild Edible Mushrooms of the Pacific Northwest. Retrieved from http://northernbushcraft.com/mushrooms/index.htm

2- 미국 야생버섯: Arora, A. (1991).  All That the Rain Promises and More: A Hip Pocket Guide to      Western Mushrooms.  New york: Crown Publishing Group, & Division of Random House,  Inc., 

3-미국버섯: AMERICANMUSHROOMS  (2007)  AMERICA'S TEN BEST WILD MEDICINAL MUSHROOMS.  Retrieved from http://americanmushrooms.com/medicinals.htm

4-말똥 진흙 버섯, 상황 버섯( Phellinus igniarius): wikipedia.org. (2016)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hellinus_igniarius

5-말굽버섯(Fomes fomentarius):  wikipedia.org. (2016). Fomes fomentarius.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Fomes_fomentarius

6- 소나무 잔나비 버섯 속 (Fomitopsis pinicola): wikipedia.org. (2016). Fomitopsis pinicola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Fomitopsis_pinicola

말굽버섯- 상황버섯- 소나무 잔나비 버섯


7-불로초 속 영지버섯 (Ganoderma):  wikipedia.org. (2016). Ganoderma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Ganoderma  


8- 트리 파펜 노이드 (triterpenoid) 화합물: wikipedia.org. (2016) Triterpenoid_saponin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Triterpenoid_sapon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