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Home n Season

크로커스라고 다 샤프란이 아니다!!

 

봄에 가장 먼저 피는 꽃인 크로커스(Crocus)는 내 정원의 필수아이템(must have)으로 굳힌지 10년도 넘었다. 봄에 가장 먼저 피는 크로커스 꽃의 이미지로 인하여, 경기 침체후 일찍 일어나는 회사나 경제 부문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쓰인다.

 

이른봄에 가장 먼저 봄을 알리는 꽃, 크로커스 - 유진의 테네시정원, 2009

 

크로커스는 붓꽃과의 다년생 구근식물로 약 90종에 있는데, 1982년 브라이언 매튜 (Brian Mathew)에 의해 제안된 크로커스의 분류는 크게 세 가지로 잎모양 구조, 꽃술 줄기의 양상, 구근 외피의 형태로 나눠진다.

 

큐티클 왁스가 보이는 크로커스 꽃잎

 

크로커스 (Crocus)의 꽃과 잎에는 왁스같은 큐티클(cuticle, 외피)이 있어 서리로부터 보호되는데, 이른 봄에 눈과 서리가 때때로 발생하는 지역에서도 크로커스가 꽃을 피우는 이유이다.

크로커스 종이 처음 발견된 곳은 출생지가 아닌 네덜란드에서 였다. 대부분의 크로커스종은 햇살이 잘 드는 장소, 모래등 잘 배수 된 토양에 심어야하지만, 습한 토양의 그늘을 선호하는 것도 있고, 풀밭에서 잘 자라는 것도 있기에 크로커스는 해수면이나 삼림지대는 물론 초원에서도 서식될 정도로 재배환경에 크게 제약을 받지 않는다. 

크로커스의 꽃은 컵모양이며, 라일락, 자주, 노랑, 백색이외에도 다양한 색상을 지니고 있다. 크로커스의 잎은 잔디 모양으로 잎줄기를 따라 중앙에 흰색 줄무늬가 있다. 크로커스는 일반적으로 세개의 수술이 있는데, 향신료 샤프란은 가을 피는 종인 사티부스 크로커스 (Crocus Sativus)에서 얻는 암술을 말한다. 

 

그런데,여기서 잠깐!! 크로커스(Crocus) VS 샤프란(Saffron)

과거에 내가 실수-착각-무지했던 것 처럼, 많은 이들은 크로커스가 크로커스는 봄에만 피는것이며, 모든 크로커스는 샤프란이 된다고 믿을수 있겠지만, 그건 아니다. 크로커스는 봄에 피는것과 가을에 피는 것이 있고, 샤프란은 가을에 피는 크로커스종인 크로커스 사티바스 (Crocus sativus)의 암술을 따서 말린 것을 말한다. 그러니까 샤프란이란 용어는 향신료의 이름이지 크로커스의 다른 이름이 아니다. 크로커스 사티바스 (Crocus Sativus)가 샤프란의 원료가 되므로 다른 말로 부른다면 "샤프란 크로커스" 라고 해야한다.

 

 

봄에 피는 보라색 크로커스 3 종과 이미지

C. vernus,  C. sieberi, C. tommasinianus=이러한 이름은 크로커스의 종류이며 C= crocus를 뜻한다. 앞으로 크로커스 구근을 살때 표시된 이름을 관심있게 살펴야겠다.

 

크로커스라고 다 샤프란이 아니다!!

가을에 피는 크로커스 대표는 역시 샤프란 크로커스

 

지금부터 이 크로커스를 자세히 봐두어야 한다. 이렇게 꽃술이 빨갛게 길게 세줄 올라온 가을에 피는 보라색 크로커스!! 

 

 

늦은 여름과 가을에 꽃을 피우는 "가을 크로커스(autumn crocus)" 종류에는 사프란 생산을 위한 샤프란 크로커스 사티바스 (Crocus sativus, C. sativus)를 포함하여 약 30 종이 있다. 

사프란을 위한 크로커스 사티바스 (Crocus sativus)의 재배와 첫 수확은 지중해 연안, 특히 크레타 섬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크레타 섬의 프레스코 벽화인 크노소스 (Knossos)가 그 증거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올해부터는 향신료로서 시중에서 최고 비싼 대접을 받는 샤프란의 원료인 샤프란 크로커스를 더 많이 키우기로 했다. 올봄에 피는 크로커스로 보아선 숲속인 이곳 환경에도 견딜 것이라 믿기에 현재 샤프란의 원산지인 터키에 샤프란 크로커스종 구근을 많이 주문하였다.

관상용으로 가을에 피는 크로커스 래뷔가투스(C. laevigatus)는 늦은 가을 또는 초 겨울에 시작하여 2 월까지 계속되는 가장 긴 개화 기간을 갖는다.

 

가을부터 이른 봄까지 가장 길게 꽃이 피는 크로커스종 래뷔가투스(C. laevigatus).

 

크로커스 구근을 심는 방법/

관상용 크로커스 구근은 배수가 잘되는 장소에 깊이 약 3 ~ 4cm 심어야 한다. 반그늘, 그늘에서도 잘 자라므로 양지에 심지 않아도 된다.

 

씨로 키우는 방법/

일부 크로커스는 씨로 번식할수 있는데, 이종류의 크로커스는 잡초처럼 크게 번지기도 한다.

 

유사종/

가을에 피는 샤프란 크로커스로 오인받는 콜치쿰 백합나리,

 

가을 크로커스는 가끔 콜치쿰 (Colchicum 혹은 샤프 사프란 (saaf saffron)으로 불리며 진짜 샤프란 크로커스와 혼동하기도 하는데, 콜치쿰은 백합가족으로 6개의 수술이 있으며, 사프란과 달리 독성을 가지고 있으니 식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참고한 자료 

1. Crocus  (2017)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Crocus

 

PS. 이곳은 연일비가와서 2017년 올해 봄에 피는 크로커스 사진을 미처 찍지 못했네요. 늦어도 내일 아침에 찍어 올릴께요.